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는 26일 자사의 PS 공식 블로그를 통해 PS5 콘솔을 대상으로 진행될 VRR(Variable Refresh Rate, 가변 주사율) 기능 업데이트 소식을 전달했다.
VRR은 TV 및 모니터 디스플레이 재생률을 PS5 콘솔의 그래픽 출력에 맞춰 동기화해주는 기능으로, 보다 부드러운 게임플레이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VRR 지원을 통해 이뤄지는 변화는 프레임 페이싱(프레임 출력이 화면상에 지연되는 현상) 및 화면 끊김 현상 해소, 그래픽 품질 향상 및 패드 버튼 입력 지연 현상 감소 등이 대표적이다.
업데이트 이후 HDMI 2.1 VRR 호환 TV 및 모니터에 연결된 PS5는 VRR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며, 해당 기능은 시스템 설정을 통해 사용 여부를 결정 가능하다.
아울러 향후 출시될 PS5 게임의 경우 출시와 동시에 VRR을 지원할 예정이며, 기능 추가에 앞서 출시된 주요 PS5 타이틀의 경우 각각 패치를 통해 순차적으로 최적화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패치를 통해 VRR을 공식 지원할 기존 타이틀은 ‘아스트로 플레이룸’, ‘콜 오브 듀티: 뱅가드’, ‘데스루프’, ‘마블 스파이더맨’ 시리즈,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레인보우 식스: 시즈’ 등 15종이다. VRR을 공식 지원하지 않는 타이틀 또한 기능 적용은 가능하나, SIE 측은 예기치 않은 시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PS5의 VRR 기능 지원 업데이트는 금주 내 진행될 예정이다.
[경향게임스=박건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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